거래량 분석 (캔들형태와 함께)

주식투자/주식투자칼럼|2016. 10. 18. 20:48



  거래량은 사고자하는 사람과 팔고자하는 사람의 호가가 일치하여 서로 거래된 주식 수다. 거래량이 많다고 하는 것은 그 종목을 사거나 팔려는 사람들이 많다는 의미, 즉 시장에서 관심이 많다는 의미이다. 따라서 거래된 양이 전부 던진 매물이라든가 매집한 매물이라고 단정지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. 왜냐하면 아무리 팔려고 해도 사려는 사람이 없으면 거래가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. 거래가 되어 거래량으로 나타나려면 분명 사고 파는 양쪽이 모두가 존재했을 때 가능하다. 따라서 그 양만보고서는 판 물량인지 산 물량인지의 가치판단이 개입되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.

 

  여기서 당일 시세라는 변수를 개입시켜서 생각해보자. 만일 당일 주가가 상승했다면 그 거래량은 어떤 의미를 지닐까? 일반적인 거래량은 큰 의미가 없으므로 거래량이 많고 적고를 따져본다면, 주가상승과 많은 양의 거래량은 어떤 의미를 지닐까? 소폭의 양봉을 그리고 엄청난 거래량이 터졌다면, 강한 매수, 매도세의 힘겨루기 끝에 매수세가 승리를 거두었다고 볼 수 있고 그 힘의 크기에 있어서는 매수세가 약간의 우세를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. 또한 대량의 거래가 터졌다는 것에서 많은 매도매물이 소화되었기 때문에 향 후 매도세가 약화될 것임을 예상해 볼 수 있다.

 

큰 거래량이 수반된 양봉과 음봉

  그렇다면 장대양봉을 그리고 대량의 거래가 터졌다면 어떤 의미일까? 매도세보다 매수세가 훨씬 세다고 볼 수 있으며, 역시 많은 매도매물의 소화로 향 후 매도세가 약화될 것임을 예상해 볼 수 있다. 단지, 장대양봉과 단봉의 차이에 기인하여 생각해보면, 장대양봉은 각 시세에서의 매도세가 상대적으로 약하고 장대양봉 만큼에 걸친 모든 시세에서의 매도물량을 받아냈다고 볼 수 있으며, 단봉일 경우 해당시세에서 강력한 매수와 매도세가 대응을 겨룬 것으로 보아 해당시세에서의 매도매물은 장대양봉일 경우보다 강력했다고 볼 수 있다. 매수세는 단봉일 경우에 해당시세에서 역시 강력했다고 볼 수 있으나, 이후 더 높은 시세에서는 약했기 때문에 더 지속되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. 단봉과 장봉의 차이에서 기인한 것처럼 매수입장에서 더 높은 시세도 수용가능했기에 매수했다고 볼 수 있으므로 향후 주가가 더 오르리라는 생각의 투자자가 단봉에 비해 많음을 알 수 있다. 음봉의 경우는 그 반대라고 할 수 있다.

 

작은 거래량이 수반된 양봉과 음봉

  반대로, 양봉시 소량의 거래량의 경우는 어떤 의미 일까? 단봉이라고 가정하면 매도세나 매수세나 고만고만 하다고 볼수 있겠고 장봉이라면 매수세와 매도세의 힘의 격차가 상당히 크다고 볼 수 있다. 대량의 거래가 안터졌기 때문에 매물을 던져줄 매도세가 그다지 없었다고 볼 수 있다. 음봉의 경우, 단봉이라면 역시 큰 의미가 없고, 장대음봉이라면 매도세가 세고, 그 매물을 받아줄 매도세가 그다지 없었기 때문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.

 

대량거래가 의미하는 바

  대량의 거래에 큰 의미를 부여하는 점에 대해서는 이렇게 생각할 수 있다. 만일 대량의 거래와 함께 양봉을 그렸을 경우 해당 시세에서 매수세가 엄청나게 유입이 됨과 함께 매도물량을 소화했다는 의미이므로 그 시세대에서 주가의 하향세에 대한 지지대 역할을 할 것이고 향후 주가는 이 부근에서는 하방경직성을 지니게 될 것이라고 볼 수 있다. 이때 주의해야할 변수 한 가지는 주가의 추세가 상승추세인가 하락추세인가의 문제인데, 하락추세에서 대량의 거래와 함께 나타난 양봉은 해당시세에서 지지를 받았음을 의미하며 나아가 매수세가 매도세보다 강하므로 추세반전의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. 상승추세에서 나타났을 경우 역시 강한 매수세의 의미를 지니나 과매수나 차익실현 매물의 등장을 의심해볼 만한 상태로 진입할 가능성을 예상해볼 수 있다.

 

  반대로 대량의 거래와 함께 나타난 음봉은 하락추세의 경우 역시 매수세보다 강한 매도세지만 이 매물을 받아준 매수세의 존재를 확인하는 의미이며 역시 매도물량의 소화로 판단할 수 있으나, 음봉을 그렸음을 볼때 아직 매도세를 이길만한 매수세가 아니며 이는 향후 추세전환의 가능성이 낮음을 알 수 있다. 하지만 해당시세에서의 매도세가 약해졌다는 것은 확인할 수 있다.

 

  이와 연관지어서 하락추세에서 과거 어느시점의 시세에서 대량의 거래가 터졌고 현재는 그보다 더 낮은 가격대에 있을 경우 그 대량거래시점의 봉이 양봉이든 음봉이든 향후 주가상승에 있어서 저항선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. 이런 판단의 근거는 본전심리다.



댓글()